본문 바로가기
인생 한스푼

메모 방법! (다산 정약용의 메모 방법 5가지)

by 픽셀라이프 2020. 1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메모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은 정말 엄청나게 많은 업적도 있고 책도 쓰시고.. 진짜 그런 저력이 너무나 대단해보입니다. 그래서 비법이나 평소 습관에 대해서 궁금해 하다가 이번에 알게된 5가지의 방법이 너무 좋아서 공유해드리고 싶었습니다.! 한번 보실까요!

 

 

 

책읽을때 읽어야 하는 이유를 먼저 세워라.

책을 읽을 때 무의식의 흐름에 따라 읽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를 먼저 세우고 읽어야한다고 합니다. 눈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읽어야 한답니다. 부지런히 초록하고 기록해야 생각이 튼튼해지고 주관이 확립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그래고 책을 읽을 때역시 그때 그때 적어두어서 기억에서 오래 남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즉시로 적어두지 않으면 기억에서 사라진대요. 당시에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찾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필기도구를 놔두어라.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면서도, 당연스럽게 되지 않는 사실!! 늘 고민하고 곁에 필기도구를 놔 둔 채 깨달음이 있으면 반드시 기록해야 합니다. 가방에도 하나 , 책상에도 하나, 심지어 주방에도 하나씩 두어서 메모를 합니다.

 

손을 믿어라.

기억을 믿지 말고 손을 믿어서 부지런히 메모하라, 메모는 생각의 실마리이거든요. 메모가 있어야지만 기억이 복원이 됩니다. 그래서 습관처럼 적고 본능으로 기억해야 합니다.

 

관찰하라.

평소 관심이 있는 사물이나 일에 대해 세세히 관찰해 기록하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정말 모든 사물에 의미를 부여했던 정약용선생님의 이 정신이 정약용선생님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분류하라.

메모 중에서 솎아내고 알맹이를 추려서 계통별로 분류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에 응용하라. 속된 일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이 정리한 지식체계와 연관시켜라! 

 

정말 어찌보면 간단하고.. 누구나 아는 내용이지만 이것을 실천해내느냐. 아니냐.

이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우리 모두 이러한 메모 습관을 지켜서 행하여서 좋은성과를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